스마트키 배터리 교환주기 및 교체방법

  • 글쓴이 김원규 날짜 2017.02.20 16:04 조회 3,440

예전에는 벤츠, BMW, 렉서스 등의 고급차종 위주로 적용되던 스마트키 시스템이 요즘은 국내 자동차 메이커 대분분의 차량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추세입니다. 




스마트키는,

가방이나 주머니 등에서 굳이 키를 찾아 꺼내지 않아도 일정한 거리 내에 있으면 이모빌라이저(immobilizer) 기능으로 진짜 키를 구별 인식하여 도어(문)의 잠금 및 해제, 엔진시동(버튼시동) 등의 기능을 지닌 똑똑하고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특히 핸드백(가방)에서 키를 찾는냐고 고생할 필요가 없어 여성분들께 아주 유용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스마트키 안에는 작은 배터리가 내장되어 몇 년에 한번은 배터리 방전으로 모든 기능이 먹통되는 답답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사용환경, 사용량, 차종 등에 따라 스마트키 배터리의 수명은 상이합니다. 배터리 소모가 빠른 분은 1년 안쪽에, 오래 사용하시면 3~4년 이상도 사용하십니다. 특히 기능이 많은 스마트키나 혹한 환경에서 사용하시면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배터리 방전 체크는,

아직까지는 차량용 스마트키에 배터리 방전에 관해 특별히 체크해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갑작스로운 배터리 방전으로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잘 생각해보시면 스미트키가 방전으로 완전 먹통되기 전에 간혹 스마트키 인식이 안돼서 반복 실행하시는 일이 발생했을 겁니다. 이때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환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용 스마트키 배터리 교환하기,


① 스마트키 배터리 준비리튬전지 CR2032 준비

    (캡쳐는 중국산 배터리로 쉽고 빠르게 소모되니 되도록 브랜드 제품으로 준비하세요)

청주중고차 상담센터



② 스마트키에서 보조키 분리하기

청주중고차 상담센터



③ 스마트키 분리하기 

    (아래 캡쳐와 같이 일자 드라이버를 삽입해서 살짝 비틀면 쉽게 분리됩니다)

청주중고차 상담센터



④ 배터리 교환하기

    (배터리 교환한 후 분리된 키를 조립하고 보조키를 원상태로 꼽으면 끝)

청주중고차 상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