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vs 스파크, 어떤 차를 살까? ①판매량으로 경차 비교하기.

  • 글쓴이 김원규 날짜 2019.06.14 14:35 조회 73

국내 최초의 경차는 지금은 쉐보레로 인수된 대우자동차에서 1991년 5월에 출시한 티코입니다. 쉐보레(대우차)는 이후로도 마티즈, 올뉴마티즈, 마티즈크리에이티브, 스파크 등의 신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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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시장을 독점하던 쉐보레(대우)는 2004년 기아자동차에서 모닝이 출시되면서 양사가 양분하고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현재는 기아차의 승리입니다. 국내 경차시장에서 기아차의 모닝과 레이가 약 67%를, 스파크가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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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을 정점으로 경차 판매량이 계속해서 줄고 있는데 레이의 판매량은 오히려 늘어난 점이 특별해 보입니다. 분명히 경차인데 중형차 수준의 나쁜 연비와 여전히 무겁고 느린 가속력에도 넓은 실내공간으로 레이만의 영역이 생겨난 듯 합니다. 솔직히 레이는 넓은 공간과 큰 공간과 여유있는 공간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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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2018년까지 24개월의 판매량을 보면 딱 한달(2018.12.)을 제외하고는 항상 모닝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항상 모닝의 판매량이 많았는데 2018년 연말에 최대 270만원의 할인과 60개월의 무이자 등의 할인 프로모션으로 스파크의 판매량이 크게 늘어 모닝보다 614대를 더 팔았습니다. 프로모션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예상됩니다.

※ update. 2019-2-11
2019년 1월의 판매량을 체크해보니, 다시 모닝의 판매량이 큰폭으로 우세했습니다. 작년 12월에 스파크의 판매량이 급증한 이유는 할인 프로모션의 힘이였음이 증명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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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를 구매하시는 분들 중에서 절반은 모닝을 선택하셨습니다. 모르면 집단지성을 믿는 것도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았다면 그만큼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