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vs 스파크, 어떤 차를 살까? ③ 안전성으로 경차 비교하기.

  • 글쓴이 김원규 날짜 2019.06.14 14:52 조회 118

경차를 안전성으로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들 사이의 충돌이 발생하면 큰차(무겁고 높은 차량)의 탑승자가 비교적 안전한 경향이 있습니다.


안전평가는 해당 국가에서 판매되는 차량들의 시험 결과입니다. 이때 국가별로 자동차 사양이 달라 충돌 결과가 국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동일 모델의 차량이라도 국가별로 제원 · 옵션, 안전평가 기준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안전도평가는 미국(nhtsa, safercar, iihs), 유럽(euro ncap),  호주(ancap), 일본(jncap)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자동차안전연구원(kncap)에서 자동차 안전도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나라의 평가기관 리포트를 모두 찾아보았으나 비슷한 연식의 모닝과 스파크를 모두 평가한 기관은 호주(nacap)와 한국(kncap) 뿐이라서 이들의 결과로 모닝과 스파크의 안전도 평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국내·외 평가기관의 결과를 같이 교차하여 비교하면 더욱 신뢰가 생기겠지요? ^^ 

1) 호주(nacap)의 안전도 평가 

호주의 nacap에서는 모닝은 별4개(★★★★), 스파크는 별5개(★★★★★)로 스파크의 안전도가 높게 나왔습니다. 자세한 결과 확인은 첨부한 링크를 참조하세요(모닝, 스파크)

청주중고차 상담센터


2)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ncap)의 안전도 평가 

국내 평가기관인 kncap에서도 모닝은 77점(3등급)이고스파크는 87점(1등급)으로 스파크의 안전도가 높게 나왔습니다. '경차가 안전해봐야 큰 의미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겠지만 어쨌든 안전성에서는 스파크가 훨씬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세한 결과 확인은 첨부한 링크를 참조하세요(모닝, 스파크

청주중고차 상담센터




안전성에서는 스파크가 모닝보다 크게 우수해 보입니다. 이 정도의 차이는 결코 작은 차이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스파크가 안전하다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정말이였습니다. 모닝은 아예 스파크에 견줄 상대가 못되네요. 경차에서 안전성 1등급을 받았다는 것은 자동차제조사에서 안전한 경차를 만들기 위해 많은 역량을 집중했다는 뜻입니다.


경제성?, 디자인? 정말 중요한 것은 안전성이라고 생각됩니다. 경차를 구입하려는데 안전성을 중요시한다면 선택은 단연코 스파크입니다.